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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년 6월 19일 TIL공부 기록 2024. 6. 19. 23:45
Pivot에 대해서
유니티에서 pivot은 UI요소 또는 2D 스프라이트의 중심점을 정의 하는 데 사용 된다고 한다.
회전을 하거나 크기가 조정 될 때 기준이 되는 '점'
이 중심점은 RectTransform 컴포넌트에 의해 설정이 되고, 0~1 사이의 값으로 표현이 된다.
pivot이 사용 될 때
1. 오브젝트가 회전 할 때 pivot이 중심이 되어 회전한다.
2. UI의 크기를 조정 할 때 pivot을 기준으로 변경 된다.
3. UI위치를 설정 할 때도 적용이 된다.
예전에 문이 열리는 것을 구현 할 때 이상하게 열린 적이 있었는데 pivot을 조절 하라는 팀원분의 말이 있었다. 문이 가운데에서 회전이 됐었는데(자동회전문 같이 가운데에서 도는 느낌으로 회전함), 지금 생각을 해보니 pivot을 오른 쪽 끝이나 왼 쪽 끝으로 조정 하면 됐었다.
그게 그말이였구나. ㅎㅎ...
pivot의 값은 0,0으로 조절 할 수 있다. (x,y값) 0,0은 그러니까 왼 쪽 하단이 되는 것이다.
1,1은 오른 쪽 상단, 기본값은 0.5, 0.5로 돼있다! (중앙값)
예시) pivot의 값(0,0)
회전 - 왼 쪽 하단 모서리를 기준으로 회전
크기조정 - 왼쪽 하단 모서리를 기준으로 확대
위치조정 - 왼쪽 하단 모서리를 기준으로 설정.
이 pivot은 Anchor과의 차이점을 둘 수 있다.
pivot - 오브젝트의 회전, 크기조정, 위치조정의 기준점
Anchor - 부모컨테이너(canvas) 크기에 따라 크기와 위치가 조정 된다. 앵커를 박아둔다고 하면 된다. 이 앵커를 박아두면 해당 UI는 그 앵커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자동 조정이 된다.
Ex) 캔버스가 커지거나 작아지면 앵커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UI도 커졌다 작아짐.
Anchor에 대해서
ReactTranform 추가
이러한 것들을 알고 작업을 하면 UI를 편하게 만들 수 있다.. 만들기 전에 잘 알자 ㅎㅎ... 2D요소에도 중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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