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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년 4월 19일 스파르타캠프 TIL공부 기록 2024. 4. 19. 22:25
코드 작성 할 때 자동완성 기능 다시 키는 법 = 컨트롤 + 스페이스바
네임스페이스 = 클래스들의 묶음
인터페이스에 대해 읽던 중 의문점이 들었다.
인터페이스 안에 함수를 적고 실행내용은 적지 않고 클래스로 상속을 받아 클래스 안에서 그 함수에 내용을 적었는데, 왜 인터페이스에다 함수를 적고 클래스에서 다시 내용을 적는 것일까.
난 궁금 해서 튜터님께 갔다.
튜터님께서는 이 질문을 하는 나를 보고 아주 좋은 자세라고 칭찬을 해주셨다.
하지만...., 나는 아주 단순한 의도로 물어보았고 그런 나를 튜터님은 선행학습을 하는 우수학생으로 봐주신 것 같다.
그 결과 튜터님께서는 아주 질 좋은 설명을 많이 해주셨고 더 도움이 될만한 것들도 엄청 나게 설명 해주셨다.
혼자 듣기 아까웠는데, 지금 생각 해보면 혼자 들으면 놓치는 게 많아서 였지 싶다.
앞으로 녹음을 해버려야겠다.
얘기 해주신 것들은 내 머리속에 두리뭉실 하게 잡혀 있는데 훗날 공부를 하면서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았다.
아아 지금은 TIL을 작성 하는 시간 이었다.
인터페이스 ... 객체지향 ... 객체... 상속 다향성 ...
모든 것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지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다!! 그리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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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 안에 함수가 있다면(안에 있는 것) 그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은 클래스는 그 함수를 무조건 실행 해야 한다.
그렇다면 클래스에 상속 받은 인터페이스만 보면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.
그리고 파괴 시키는 것을 예로 설명을 해주셨는데, 솔직히 설명 듣고 바로 점심 하고 발표시간을 가져서 기억이 잘 안 난다. 너무 아쉽다. 다시 물어보기엔 죄송하다.
그 때 당시에 파괴를 시키는 인터페이스와 파괴를 안 시키는 인터페이스 ...... 두 개가 합쳐진다면:?
그리고 인터페이스는 다중상속이 가능하다.
클래스는 다중상속이 안 된다.
그리고 솔리드 원칙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셨다.
내가 받아들인 의미는 코드를 작성 하면서 지키면 좋을 원칙들인 것 같다.
확실히 이 원칙들을 지키면 유지보수를 더 수월하게 하며 코드를 이쁘게 작성하게 되겠다 느꼇다.
하나하나 얘기 하자면 인터페이스 하나에 너무 기능을 몰아넣으면 안 되는 것과, 클래스 안에 메서드를 너무 많이 하지 말고 클래스를 많이 생성 하는 것, 그리고 자식클래스는 부모클래스를 완전히 대체 할 수 있다는 것도 있다.
튜터님에게 죄송 하지만 다른 두 가지는 기억이 안 난다.
네이버에 검색 해보지도 않는 나 자신을 지금 발견 했다..
아마 그 튜터님은 질문방에 Q&A를 작성 하지 않은 나를 보고 실망 하고 있을 것 같다.
하지만 적을 수 없는 나 자신 이었다. Q&A는 나중에 작성 해도 되지 않는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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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로써 첫 주차 미니프로젝트가 끝났다. 아무래도 인간적으로 좀 더 성숙 해지는 시간이었지 싶다.
정 들지 않으려고 노력 했지만 그럼에도 정이 드는 건 어쩔 수 없고, 맘이 살짝 아프다. 시간이 지나더라도 지금 이 순간들이 기억이 날 것 같다. 아마도?
이건 일기가 아닌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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